Unity/Theory

[Unity] 로직(Logic)과 기능(Feature)

JEE_YA 2025. 4. 17. 17:45


C#의 개념이 될수도 있겠지만 내가 기록하고자 하는 것은 게임(유니티)에서의 로직과 기능이기 때문에 유니티로 기재한다.

 

 

로직, Logic

  • 언제, 어떤 조건에서 기능을 실행할지 결정
  • 호출 시점을 고민해야 함 (언제 써야하지)
  • "데이터가 왜이렇게 많지?" 라는건 로직이 아니라 기능이 많아졌다는 뜻일 수 있음
  • 보통 Player, AI 와 같은 행동을 결정하는 클래스가 로직 위주
  • ex) 쿨타임 체크 후 스킬 발동

 

기능, Feature

  • 어떤 동작을 어떻게 수행할지, 무엇을 하는지만 정의
  • 호출 시점을 고민할 필요가 없음 (어떻게 실행할까)
  • 오직 무엇을 하는지만 책임지며 기능은 단순하고 명확해야 함
  • 복잡해지고 호출 시점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면 그건 기능이 아니라 로직을 만들고 있는 중일 수 있음
  • 보통 Manager, Controller 와 같은 도구성 클래스에서 사용
  • ex) 타일 제거기능, 스탯 증가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