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Unity Study

[Unity] 트러블 슈팅 : Say_Gamja 기능 일부

Jee-U 2025. 2. 20. 17:55

 

1. TilePalette 타일 오류

TilePalette 사용시

TilePalette 사용 시 내가 설정한 구역이 아닌데 사진과 같이 타일팔레트에 표시되며, 이용하여 그릴때도 나타나지 않았고 원래 했던 맵도 전부 날아가 이거때문에 좀 많은 고생을 했다.

 

Inspector > Sprite Editor

한개의 파일에서 여러 타일을 쓰고자 할 때 SpriteEditor를 이용하여 분할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는데, 이것을 몰랐을땐 포토샵에서 하나하나 그림을 따로 저장해와서 사용했었다.

다만 Slice를 할 때  Automatic으로 하여 자동 분할하거나 Grid By Cell Size로 하여 사이즈 단위로 분할했는데, 방법이 잘못되었다.

Slice > Type

Grid By Cell Count로 하여 잘 나눠주고 나니 제대로 작동되는것을 알게되었다.

Autimatic과 Grid By Cell Size는 이미지 내의 경계가 불확실하거나 타일 크기가 일정하지 않으면 제대로 분할하지 못하여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나

Grid By Cell Count는 정확히 몇개의 타일로 이미지를 나누겠다고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정확한 분할을 하여 오류가 발생하지 않은 것이었다.

 

이렇게 변경해주고 나니 오류는 말끔히 사라졌다. (기존 작업물은 비록 날렸지만..)


 

2. 랜덤 장애물 위치 이상

미니게임 진행중

미니게임 중 캐릭터가 날아서 꽃과 구름을 피해서 가야하는 게임이 하나 있었는데, 꽃 위치를 넓게 하여 쉬운 난이도로 구상했으나 이건 깨지말라고 나온 게임과 같이 위아래가 계속 붙어서 나왔다.

 

public class Obstacle : MonoBehaviour
{
	// 장애물이 배치될 수 있는 상/하단 범위
    public float highPosY = 2f;
    public float lowPosY = -2f;
	// 장애물과 상/하단 사이의 최대/최소 공간
    public float holeSizeMin = 5f;
    public float holeSizeMax = 10f;
}

 

이걸 아무리 늘려주고 좁혀주고 해도 꽃끼리 붙어있어서 계속 이거저거 만져보았는데 해결법은 코드가 아닌 다른곳에 있었다.

Obstacle

설정에서 Pivot을 top으로 해주었더니 말끔히 해결되었다. 원래는 Center로 되어있어 중앙에서 계속 생성되었기 때문에 아무리 값을 넓혀주고 늘려줘도 중앙 기준으로 생성되어 꽃들이 붙어있던 것이었다.

 

원래는 이렇게 공간이 확 트여있어야 한다.

 

 

1. 스타트씬 > 2. 메인씬(캐릭터 이동씬, 마을과 같은) > 3. 미니게임 씬 > 2. 메인씬

구성은 위와 같다, 간단한 게임인만큼 큰 공간이나 특별한건 없다.

 

게임은 미완성하였으나 여러모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라고 말하고있긴 하지만 구현하고 싶은 기능(배경음악, 효과음, 상호작용 등)도, 생각한 기능도 많았으나 필수로 구현되어야 할 기능조차 시간내에 하지 못한 점이 너무 많이 아쉽기도 하고 솔직히 속상하기도 하다..

 

다만 시간될때 틈틈히 이 게임은 늦어지더라도 완성 시켜주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