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Unity Study

[Unity] 쿠키런 모작 팀 프로젝트 중, Map 제작

Jee-U 2025. 3. 4. 20:45

 

원래 기본적인 기능 구현만 하려고 했던지라 맵을 여러개 제작할 생각은 없었으나 다른 맵 제작이 가능한 시간이 생겨

기본맵은 다른분이 만드셨고 아이템 구현이 끝난 시점에서 맵 추가 얘기가 나와 2, 3번째 맵은 내가 만들어보겠다고 말씀드리고 원하는 맵을 골라 제작했다.

 

원래 맵을 담당하던 팀원분이 계셧으나 기본 맵 이후 다른 추가적인(맵 외에 중요한) 기능 구현에 들어가신 후 내가 추가적인 맵을 제작하게 되어 스크립트나 큰 틀은 기본맵을 담당해주시던 팀원분께서 구현해주신 기능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배경은 큰 배경(BackGround), 작은 배경/배경 효과(ForeGround) 두개로 나누었으며 특정 오브젝트가 화면을 벗어나면 앞으로 이동시키는 식으로 배경을 무한 루프하게 해주었다. 배경이 다같은 속도로 움직이면 여러개로 나눈 의미가 없으니 큰 배경은 움직이는 속도를 3, 작은 배경은 1 이런식으로 다르게 해주어 효과를 주었다.

배경 예시

 

맵 배치는 크게 바닥(Platform), 장애물(Obstacle), 아이템(Item)이 있으며 

바닥과 장애물은 타일팔레트로, 아이템은 후술할 기능과 프리팹으로 해둔 오브젝트를 가져와 배치하였다.

Map2 타일팔레트 예시

타일팔레트는 맵별로 폴더를 따로 만들어두어 찾기 쉽게 해두어서 최대한 배치에 맞게 찍어냈고

 

Map3 아이템 배치 예시

아이템은 젤리스포너라는 기능으로 젤리는 자동배치, 다른 아이템은 프리펩으로 만들어둔걸 가져와서 알맞게 배치해주었다.

젤리스포너는 팀원(이지만 팀장님)이 만들어주셨는데 덕분에 젤리를 하나하나 찍어내는 대참사를 막고 정말 편하게 배치했다.

 

맵에는 장애물을 통과하면 업적이 달성되거나 회피한 횟수(콤보)를 기록해주는 DodgeZone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은 기본맵을 담당하셨던 팀원분이 작업해주신걸 가져와서 찍어주면 맵은 끝.

DodgeZone 예시

닷지존은 업적을 위해 넣어둔 기능인데 자세한 내용은 팀원분 블로그에, 간략하게는 장애물 회피 횟수를 기록하는 기능이다. 이 이후 맵에 맞는 사운드만 넣어주면 끝!

 


 

Map_2 달빛가득 밤바다
Map_2 달빛가득 밤바다 플레이 모습

맵은 내가 원하는 맵으로 하라고 하셔서 나는 밤바다를 좋아하니까 바로 이거다 하고 골랏다.

구름과 바다에 비치는 빛은 뒤로 가야하는데 계속 보니까 이게 이쁘다고 하셔서 수정 안했다. 일부러 안한거 아니다 ㅎㅎ

그리고 gif 파일로 올려서 그런데 Bgm과 효과음도 다 넣어주었는데, Bgm은 내가 제작한 맵의 배경음악은 따로 구해서 넣었는데.. 여기 배경음악 진짜 좋다. 맵 찍으면서 힐링하는 마음으로 잘 들었다.

 

 

Map_3 마법사들의 도시
Map_3 마법사들의 도시 플레이

맵 하나 더 제작하려고 하는데 다음 맵은 이벤트성으로 "난이도는 높게, 배치는 예쁘게" 라는 목적을 갖고 만든거라 실용성보다는 그냥 화려하고 목적에 맞게 제작하려고 노력했다. 이번에는 팀원분들 취향도 고려해서 맵 세개정도 드리고 어느맵이 좋으세요? 라고 여쭤보고 다수결로 결정된 맵으로 제작했다.

진짜 마법사들의 도시 맵과는 좀 다르지만 일단 문제없으면 된거지 뭐, 중간중간 우리 조 어필도 하고 아트도 넣어볼려고 열심히 노력했다.

 

 

어찌보면 맵과 관련하여 코드 작성이나 기능 구현은 한게 많이 없지만 어떤식으로 제작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팀원분들이 구현해주신 기능을 보면서 이런식으로도 가능하구나 하면서 알게된것도 많고 직접 제작해보면서 공부가 되었던 듯 하고, 재미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