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Project

[Unity] 내배캠 최종프로젝트 : 루시퍼 서바이벌 9일차, 다들 힘내 좋아

JEE_YA 2025. 4. 17. 20:39

 

오늘은 이것저것 수정하는 단계를 거쳤다.

 

일단 2일차에 스승님께 로직과 기능에 대해 들은적이 있었다. 오늘 그 개념에 대해 다시 들으면서 내가 해야할 것에 대해 다시한번 정리하는 시간을 갖게되었다.

 

TileManager에선 로직이 아닌 기능 위주로 작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타일 파괴에 대한 부분은 정말 "타일이 파괴된다"라는 기능만 필요한 것이고 위치 계산이나 다른것에 대해서는 플레이어가 로직을 작성해야 햇던 것이기 때문에 내가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ileManager : Singleton<TileManager>
{
    public GameObject lockBlockTile;

    public void RemoveTile(GameObject tile)
    {
        Destroy(tile);
    }
}

그리하여 플레이어가 RemoveTile을 이용하여 파괴할 수 있게 딱 기능적인 부분만 완성해 준것이 위 코드이다.

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정말 먼 길을 돌아갔지만.. 그덕에 기능과 로직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게되었고 얻은게 많았으니 한잔해...

 

 

그리고 타일 파괴부분 외에 6일차에 내가 해야할 부분에 대해 정리한적이 있었는데 내가 잘못생각하고 있었다.

프로젝트 팀 노션에 적혀있는걸 보고 내가 해야할 매니저와 역할 등을 생각하며 1주차에 어떤 것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개인 스케쥴러에 정리를 해두었었는데 여기서 변경된 것들이 많았다.

Tile에만 신경쓰다 보니 변경된 부분에 대해서 놓친게 많았으며 뭔가 이것저것 포인트를 잘못잡고 작성한 것들이 많았다...

 

간단하게 TimeManager의 경우 내가 작성하는게 아닌 다른분께서 작성하신 후 밤/낮에 어떤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작성하는게 내 역할이었다. 다만 아직 낮에 해야할 일들이 전부 구현된게 아니어 내가 할수있는일은 밤 뿐이었고 지금 당장 할 필요가 없었던 것이었다. 그래서 내가 작성한 코드는 전부 메모장으로 옮긴 후 삭제해주었다.

 

MapManager와 Map에 대해서는 어제 수정했었는데 내가 생각했던 대로 하는것이 아닌 "절차적 맵 생성"을 참고하여 랜덤 맵 생성을 해야했던 것이었다.

그리하여 이제는 맵 랜덤 생성에 대해 작성해보려고 한다.

절차적 맵 생성을 공부하고 작성하면서 그동안의 기본 개념들에 대해서도 한번씩 다시 공부할 필요가 있는듯 하여 이제는 무작정 공부하고 코드짜자 가 아닌 하루의 시간을 어느정도 쪼개어(개념공부3, 맵공부 및 작성7 정도) 계획적으로 좀 움직이려고 한다.

 

 

그리고 요즘 내가 제일 많이 한 말이 다들 힘내 좋아 였는데 절대 거꾸로 말하지 말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