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Final

Unity 내배캠 최종 프로젝트 3일차, 무한반복

Jee-U 2025. 4. 8. 23:20

무엇을 무한반복 했느냐, 코드는 한줄도 작성 못했는데 서치만 무한반복 했다..

Tilemap으로 벽을 만들어야하고 그 벽을 상호작용 하면 한개씩 다른 속성으로 변경해야 하고 근데 이 타일맵을 3D에 hexagon(육각형)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걸 하나씩 풀어서 어떤 개념으로 해야할지 서치하는데 마지막에 육각형에서 막혀버렸다..

 

일단 막혔다고 아무것도 안할순 없으니까 씬을 하나 만들어서 지형인 Terrain을 하나 만들어두고, 어떤식으로 해야할지 구조를 좀 생각해보았다.

 

일단 상호작용을 하면 맵 외곽이 사라져야 하니까 타일 하나가 파괴될 수 있게 해야하나? 라는 생각으로 타일 파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많이 해보았는데, 타일 파괴에 대해선 원하는 자료가 별로 없어 일단 계속 공부하자 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이해해보려고 했는데 뭔가 아니라는 느낌이 들어 혼자 고민하다 결국 조원분들께 조언을 구했는데

파괴한다는 개념 말고 속성을 바꿔준다 라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좋을것 같다고 얘기해주셔서 다른 방식으로 생각했다.

 

아래는 내가 노션으로 약간 머릿속을 정리한다는 느낌으로 대충 적은 메모,

  •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장애물 타일이 있으면 상호작용 키를 눌렀을때 재화를 이용하여 해당 타일을 파괴한다.
  • 타일파괴 스크립트 추가, 타일맵 할당
    1. 타일맵 좌표계산 메서드 추가 : 플레이어 앞 방향으로 일정거리 계산, 타일 좌표러 전환
    2. 열린타일맵 / 닫힌타일맵을 만들어서 바꾸는것
    3. 타일맵 매니저 스크립트 - 체인지 타일 메서드 생성 - 상호작용 가능한 무언가가 있으면 (클릭 혹은 키보드 입력 등) - 0번 타일타입을 1번 타일타입으로 변경 - 해금 끝

 

이러한 방향으로 생각하고 나니 어떤식으로 공부해야할지와 방식이 머릿속에 정리되면서 길이 보이기 시작했다.

 

다른분들은 이제 코드 작성하면서 이것저것 시작하시는데 나는 아직 구상만 하고 있으니 이게 맞나.. 싶었는데 나는 아직 공부하고 구상하는 단계가 맞다고 해주셔서 안심하기도 했지만 내가 부족한 만큼 더 열심히 해야한다 라고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힘내서 내일은 이러한 방향으로 타일맵 설치 후 코드 작성해보려고 하는데.. 일단 아직까지 육각형 타일맵은 깔지 못했다..